AI연구 개발단체인 Open AI에서 작년 12월 테스트 버전을 공개하여 두 달 만에 사용자 1억 명을 달성한 최근 가장 뜨거운 기술, Chat GPT가 무엇인지, 우리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같이 공부해 봅시다.
Chat GPT (챗 GPT) 소개
Chat GPT는 채팅의 Chat과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어로, 채팅 기반의 훈련된 자연 언어 처리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전체적인 개념은 AI 챗봇으로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합니다. 이용자와 실시간 대화가 가능한데, 이는 다양한 소스를 바탕으로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했기 때문입니다.
웹 상의 수많은 데이터를 학습했기에 전문성이 매우 광범위하고, 대화의 맥락을 파악하며 실제로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대화를 잘 따라옵니다. 부적절한 요청에 대해서는 거부할 수 있는 지능을 가지고 있는, 지금까지의 챗봇과는 다른 새로운 기술입니다. 단순 대화뿐 아니라 글을 요약하고, 아우트라인을 만드는 등 복잡한 언어를 정리하는 능력을 보여주어 많은 사람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Chat GPT는 21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했기에, 최신 정보가 누락되어 최신성 측면에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Chat GPT는 누가 개발했나요? 무료 서비스인가요?
Chat GPT는 비영리 인공지능(AI) 연구소인 Open AI(오픈 AI)가 개발한 서비스입니다. Open AI는 2015년 12월 11일 설립되어, 설립 이념은 인류에게 이익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인공지능의 정보를 오픈소스 화해서 더 안전한 인공지능의 발전을 추구하는 인공지능 회사입니다. 샘 알트만(Sam Altman)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일론 머스크를 비롯한 공동 창업가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LinkedIn, Google, PayPal 등 내로라하는 IT업계의 창업자이거나 브레인들입니다. 설립당시 투자한 금액은 총합 10억 달러에 달했다고 하는데, 한화로 1조 3천억 원에 달하는 엄청난 금액입니다.
Open AI가 무료로 Chat GPT 서비스를 운영하는 컴퓨팅 비용이 엄청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Chat GPT운영하는데 매일 최소 10만 달러, 우리 돈 1억 3000만 원 정도를 소요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Open AI는 블로그를 통해 월 구독료 20달러로 유료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발표했습니다.(현지 시간 2월 1일) 트래픽이 몰리는 시간에서도 안정적이고 빠르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지며, 'Chat GPT Plus'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아무래도 전 세계 수억 명이 이용하는 서비스인 만큼 운영 비용도 엄청나, 비영리를 추구하며 인류의 공익을 위한 인공지능 연구소인 오픈 AI라 할지라도, 유료 서비스는 불가피한 선택이었을 것 같습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설립당시 투자 금액이었던 10억 달러를 독자적으로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세계 최대 검색 포털인 구글과 경쟁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검색엔진인 '빙'(Bing)에 오픈 AI의 텍스트 생성 기술을 접목할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hat GPT의 한계 및 우려
Chat GPT의 답변은 인간이 평생 경험하고 얻을 지식보다 훨씬 많은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답변이기에 상당히 정확하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빠른 시간에 추출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 보이는 것일 뿐 어디까지나 실제 경험이 아닌 텍스트로 학습한 정보이기 때문에, 논리적인 추론은 어려워 보입니다. 어떤 개념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 상의 문맥과 가장 자연스러운 문장을 출력하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자신의 생각이 아닌, 학습된 내용을 출력하기에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답변을 하는 경향도 있어,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서는 이용자가 구체적이고 고도화된 질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각각 질문에 대해 문맥상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문장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수많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학습해야 하며, 사전학습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이 매우 방대합니다. 대부분의 데이터는 영어로 기록되어 있기에, 한국어로 자연스러운 답변을 얻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AI를 유해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고, 지금까지의 데이터를 기반하기 때문에, 다소 편향적일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는 ChatGPT가 스스로 이야기하는 ChatGPT의 단점입니다.
각 분야에서 활용도에 따라 빠른 속도의 발전을 도와줄 도구가 될 수 있는 ChatGPT와 AI 기술들.
이미 AI기술의 발전의 속도가 인간이 지정한 규제의 변화속도를 앞질렀기 때문에, AI를 개발하는 사람들과 사용하는 사람들이 윤리적인 책임감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ChatGP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다음 글에서 이어 쓰겠습니다.
댓글